세일즈맨의 죽음

소모된 삶, 환멸보다는 너그러움으로

세일즈 맨의 죽음은 1949년 발표된 이후 전 세계에서 상연되었다.한국도 키·주례 본 배우가 주인공 윌리·로만에서 열연한 공연, 김·형탁 연출가가 현대적으로 해체한 공연 등이 있다.수많은 공연 버전에서 이번 국립 극장 달오름 극장에서 상연된 『 세일즈 맨의 죽음 』(연출신·유천)은 어떤 모습일까.윌리·로만을 맡은 배우 박·궁효은는 부서지기 직전인 사람들 같았다.나른한 시선에 손은 흔들렸고 몸은 흔들거리다.말은 횡설수설하다.문맥에 맞지 않고 상황에 안 맞는 말을 많이 낸다.그는 이전부터 소모했고 지금 이 순간 무대에서 간신히 견디고 있는 것이 밝혀진다.사실 이 작품의 시간은 윌리·로만이 자살하기 전 약 한일이다.작품으로 그는 최근 자살 시도를 고민하고 온 것이 밝혀진다.이같이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윌리는 무엇을 했을까?그는 60대에 하루 종일 장거리 운전을 하고 낯선 사람에게 물건을 팔아야 한다.쉽지 않다 냉혹한 일상이다.윌리는 오늘도 운전을 시작, 사고로 돌아왔다.밥벌이에 전력을 짜내야 할 인생이다.윌리의 두 아들, 비프와 해피도 마찬가지다.그들도 성공하지 못한.두 아들은 오늘은 젊은 육체에서 비극을 극복하고 있지만 미래에 나이를 먹으면 아버지와 같을 것이다.어쩌면 이 비극은 무대뿐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객석도 비슷할지도 모른다.그런 동의하는 마음이 이 현대 고전을 여전히 살아 있는 것은 아닐까.신·유천 연출가의 솜씨는 변함이 없다.” 그을린 사랑”,”에인절스· 인·미국”등에서 신·유천 연출가는 탄탄한 희곡을 무대에 감동적으로 얽어 놓았다.신·유천 연출가가 만드는 감동은 주로 배우들의 섬세한 감정 선과 표현에서 나온다.희곡 속에 숨어 있는 인물 간의 관계 등을 무대에 생생하게 드러낸다.그 한편, 미쟝센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배우의 예·수정이 연기한 윌리의 아내 린다도 인상적이다.확실히 배우의 예스·그는 관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힘이 있다.린다가 말할 때마다 무대에 육중한 힘이 들어가고 이 보편적인 비극을 끝까지 바라보도록 한다.누군가는 무대를 보면서 쉽게 이야기할지도 모른다.윌리·로만의 비극은 그가 자초한 것이라는 것이다.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허상과 꿈을 쫓는 결함 때문이라고 한다.확실히 윌리는 자신과 사회에 눈을 감을 제대로 볼 수 없다.그러나 실제로 현대 사회에서 막대한 부를 찍고 특수한 계급으로 올라가는 사람은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성공하는 사람은 소수다.다수는 윌리·로만처럼 눈앞의 이익과 흐름에 의해서 흔들거리며 떠돌이처럼 살고 있으며, 그것이 평범한 삶의 진리이다.그렇다면 이 연극 대사처럼, 우리는 윌리·로만 혹은 평범한 생활에 대해서 존경과 애정을 가져야 할 것 아닌가.하늘의 껍질만 남아 있게 비참하고 하찮은보이는 것에는 환멸의 대신 아량이 필요하다.

세일즈맨의 죽음은 1949년에 발표된 이후 전 세계에서 상연되었다. 우리나라도 기주봉 배우가 주인공 윌리 로만으로 열연한 공연, 김형탁 연출가가 현대적으로 해체한 공연 등이 있다. 수많은 공연 버전 가운데 이번에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공연된 세일즈맨의 죽음(연출 신유천)은 어떤 모습일까.윌리 로만을 연기하는 배우 박근형은 깨지기 직전의 사람 같았다. 공허한 시선에 손은 흔들리고 몸은 흔들린다. 말은 횡설수설이다. 문맥에 맞지 않고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많이 내뱉는다. 그의 몸은 오래전부터 소모돼 왔고, 지금 이 순간 무대에서 간신히 버티고 있음이 드러난다.사실 이 작품의 시간은 윌리 로만이 자살하기 전 약 하루다. 작품에서 그는 최근 자살 시도를 고민해왔음이 드러난다. 이처럼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윌리는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그는 60대에 하루 종일 원거리 운전을 하고 낯선 사람에게 물건을 팔아야 한다. 쉽지 않고 냉혹한 일상이다. 윌리는 오늘도 운전을 시작했고 사고로 돌아왔다. 먹고살기 위해 온 힘을 쏟아내야 하는 인생이다.윌리의 두 아들 비프와 해피도 마찬가지다. 그들도 성공하지 못했다. 두 아들은 오늘날 젊은 육체로 비극을 이겨내고 있지만 미래에 나이가 들면 아버지나 마찬가지일 것이다.어쩌면 이 비극은 무대뿐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객석도 비슷할지 모른다. 그런 동의하는 마음이 이 현대고전을 여전히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신유천 연출가의 솜씨는 여전하다. ‘햇볕에 탄 사랑’, ‘엔젤스 인 아메리카’ 등에서 신유천 연출가는 탄탄한 희곡을 무대로 감동적으로 엮어내고 있다. 신유천 연출가가 만드는 감동은 주로 배우들의 섬세한 감정선과 표현에서 나온다. 희곡 속에 숨어 있는 인물들 간의 관계 등을 무대에 선명하게 드러낸다. 그러면서도 미쟝센이 자연스럽고 예쁘게 나타난다.배우 예수정이 연기한 윌리의 아내 린다도 인상적이다. 확실히 배우 예수천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힘이 있다. 린다가 말을 할 때마다 무대에 묵직한 힘이 들어가 이 보편적인 비극을 끝까지 바라보게 한다.누군가는 무대를 보면서 쉽게 말할지도 모른다. 윌리 로만의 비극은 그가 자초한 것이라는 것이다.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허상과 꿈을 쫓는 결함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긴 윌리는 자신이나 사회를 눈감을 때까지 제대로 볼 수 없다.그러나 실제로 현대 사회에서 막대한 부를 취하거나 특수한 계급에 오르는 사람은 아주 소수에 불과하다. 성공하는 사람은 소수다. 다수는 윌리 로만처럼 눈앞의 이익이나 흐름에 따라 흔들리며 부평초처럼 살고 있으며, 그것이 평범한 삶의 진리다.그렇다면 이 연극의 대사처럼 우리는 윌리 로만 혹은 평범한 삶에 대해 존경과 애정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빈 껍질만 남은 것처럼 비참하고 보잘것없다 보이는 것에는 환멸 대신 관대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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