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자전거 타기] 칼로리 다이어트, 운동 효과

[실내 자전거 타기]칼로리 다이어트, 운동 효과◆실내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에 대해 궁금하시니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드립니다. 평소 건강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위해 실내 자전거 타기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실내 운동에 비해 숨이 차거나 덜 피곤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체력이 약하거나 다리가 조금 아프신 분들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거든요. 더불어 고혈압-당뇨병-심장병-부정맥-신부전-콜레스테롤증-고지혈증-동맥경화증 등 만성질환 예방에도 최고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리 관절이나 무릎이 좋은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실내 자전거를 탈 경우에는 심폐력뿐만 아니라 하체 근력 향상에도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이때 하체 근력과 근육이 증가하고 기초대사량까지 많이 증가하여 다이어트 효과에도 매우 좋습니다. 실내 자전거를 타는 효과를 보려면… 자신의 전체 능력치의 최소 40~85% 정도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한 번 탈 때는 최소 1 시간 정도를 중간에 쉬지 않고 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약간 숨이 차고 땀이 이마에 살짝 맺힐 정도로 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 칼로리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했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칼로리 – 약 300~700Kcal ↓↓↓↓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약 1시간 정도 자전거를 타는 경우에는 약 300~700Kcal 정도를 소비하게 됩니다. 자전거를 탈 때의 칼로리 차이가 큰 이유는 체중, 근육, 근력, 기초대사량, 체력, 타는 곳, 운동방법, 운동강도-운동지속시간-성별-나이 등 사람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자전거를 탈 때의 칼로리 차이가 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걷기 다이어트에 비해서 최대 3배 정도 칼로리 소비가 많기 때문에 어떤 다이어트 운동보다도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효과를 보려면… 일단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고 나서 올바른 자세로 자전거를 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에 자신이 맞는 안장을 높게 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안장에 앉은 후부터 다리가 늘어나지 않고 약간 구부러지는 정도로 안장 높이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자전거 페달을 돌릴 때 무릎을 구부리는 각도가 한 20~30도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자전거를 탈 때는 머리를 앞으로 너무 숙이지 말고 가능한 한 허리를 일직선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고개를 너무 많이 숙일 경우에는 목, 어깨, 허리 등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를 주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목디스크, 오십견디스크, 요추간판탈출증 등의 관련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실내자전거를 탈 때는 가능한 한 몸을 앞으로 숙이지 말고 가능한 한 똑바로 타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실내 자전거 페달을 돌릴 때 페달과 무릎의 위치가 최대한 일직선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밖에 무릎이 많이 열리게 되면 다리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를 많이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전거의 칼로리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혹시 어떠셨습니까. 다음으로 실내 자전거를 타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 타기 다이어트 – 일반적으로 다른 유산소 다이어트와는 달리 다리나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걷기 다이어트에 비해서 1시간 정도 하면 최대 3배 정도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전신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체뿐만 아니라 팔, 어깨, 허리 등 전신을 다 사용하면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실내 자전거를 타고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가능한 한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실내 자전거를 탈 경우에는 다리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를 주면서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실내 자전거를 거의 타지 않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보다는 자신의 체력 범위 내에서 운동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면서 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실내 자전거를 타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다리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있다면 바로 중단하시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실내 자전거를 타는 과정에서 다리 관절이나 근육 손상이 의심된다면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관련 병원에서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다이어트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잘 볼 수 있었을까요. 마지막으로 자전거 타기 운동의 효과에 대해 알려드린 후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 심폐력 강화 – 지구력 강화 – 유연성 향상 – 혈액순환 향상 – 스트레스 해소 – 피로개선 – 만성질환 예방 – 신진대사 기능 향상, 신체 면역력 증가, 기초대사량 증가, 체지방 감소 효과, 혈압 조절, 혈당 조절, 체내 노폐물 배출, 전신 다이어트 효과, 하체 근육 강화 등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내 자전거 타기, 다이어트 칼로리, 운동 효과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했는데, 어떠셨나요? 위 글을 읽어보고 자전거 타기 운동의 효과에 대해 알고 있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위의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그냥 나가지 말고 아래 공감대를 꼭 눌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