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계약시 유의사항 원룸 이사시 필독!

안녕하세요! 지금 막 사회생활을 시작했거나 부모님 곁을 떠나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계신 분들은 원룸 등 월세 계약을 많이 하는데요.희망으로 시작된 둥지가 악몽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월세 계약과 이사 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이번 포스팅은 월세 계약 주의사항과 원룸 이사 팁 등을 정리해봤습니다.아래 목차로 설명드릴게요! <목차> 1. 월세 계약 주의사항 2. 월세 복비는 얼마일까?3. 원룸 이사 방법

집세 계약의 주의 사항

전세 사기가 워낙 이슈가 돼서 보증금이 비교적 적은 월세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하지만 이제 집세도 안전하지 않아요.

주택형 오피스텔을 상대로 월세와 보증금을 사기쳐 가져간 월세 사기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안전한 월세 계약을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1. 등기부등본상 주택소유자와 월세통장 명의자가 임대인과 동일한지 확인하고 원룸계약을 맺는 집주인이 실제로 내가 계약하는 주택의 소유자인지 확인합니다.인천 중구에서는 남의 오피스텔을 자신의 오피스텔인 척 계약을 맺어 무려 24억원의 피해액이 발생했습니다.따라서 등기부등본상 임대인이 계약 당사자임을 확인합니다.등기부등본은 상대방에게 받지말고 직접 발급받으세요!위조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인터넷 등기소에서 직접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등기부등본으로 대출이 어느 정도 있는지 확인합니다.물론 대출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시가의 7~80% 이상 대출이 있는 집이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월세를 입금하는 통장 명의자가 임대인과 같은지도 확인합니다.물론 대리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이 경우 집주인의 도장이 찍힌 위임장과 인감증명서를 학인하고 임대인과 직접 통화해 추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확실합니다.2. 월세계약서 옵션과 특약사항 꼼꼼히 확인하기

보통 월세를 계약할 때 옵션이라는 이름으로 냉장고, TV, 에어컨 등이 포함되기도 합니다.이런 옵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서 실제로 구비되어 있는지, 정말 제가 거주하는 집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입주할 때도 배나 스크래치 등 하자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사진을 미리 찍어놓고 집주인에게 알려야 합니다.그렇지 않으면 내가 하자를 만들거나 물건을 분실한 것으로 오해되어 배상을 해야 합니다.또한 월세 계약서 내 퇴실 청소비, 반려동물 사육 여부 등에 대한 특약 사항을 숙지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분쟁을 막을 수 없습니다.

3.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는 전입신고는 주소지를 주민등록장에 등록하는 절차이며 확정일자는 계약서가 그 날짜에 존재하였음을 증명하는 날짜입니다.전입신고와 확정일자가 없으면 해당 주택에 대한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 발생하며, 부동산 경매에 부쳐지더라도 그 집에 계속 거주할 권리가 발생합니다.전입신고와 확장일자 받기! 꼭 놓치지 마세요! 집세의 복비는 얼마일까?

3.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는 전입신고는 주소지를 주민등록장에 등록하는 절차이며 확정일자는 계약서가 그 날짜에 존재하였음을 증명하는 날짜입니다.전입신고와 확정일자가 없으면 해당 주택에 대한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 발생하며, 부동산 경매에 부쳐지더라도 그 집에 계속 거주할 권리가 발생합니다.전입신고와 확장일자 받기! 꼭 놓치지 마세요! 집세의 복비는 얼마일까?

복비, 즉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주택, 오피스텔에 따라 그리고 거래 금액에 따라 상한 요율과 한도액이 달라집니다.주택의 월세 거래금액은 보증금+(월세X100)로 계산되며, 계산된 금액이 5천만원 미만일 경우 보증금+(월세X70)로 계산됩니다.위 이미지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중개보수요율표에서 시도 조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룸 이사 방법원룸 이사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을 알려드립니다.보통 아파트를 이사할 때는 포장 이사가 대부분이에요.원룸은 아파트에 비해 짐이 적기 때문에 포장이사를 잘 하지 않습니다.원룸의 이사는 일반 이사(애용하는 것), 반 포장, 포장이 있습니다.일반 이사(애용하는 것)은 포장을 제가 직접 해야 하며 이삿짐 센터는 짐의 이동만 담당합니다.반 포장은 이삿짐 센터에서 함께 포장을 하고, 도착지에서 가구 배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포장 이사는 짐 포장에서 운반, 이동, 정리까지 이사 센터에서 모두 실시하는 이사예요.가격을 당연히 일반-반 포장-포장의 순으로 높아 짐의 수량과 작업 인원에 의해서 가격이 더 오르기도 합니다.저는 원룸에 살고 있고 최근 이사했습니다.만만하게 봐서 일반 이사를 뽑아 직접 포장을 선택하고 보니 생각보다 짐이 많아서 포장하는 것이 일이 많았습니다.이번 한다면 반 포장 및 포장 이사를 생각하려구요..원룸 이삿짐 센터는 당근에 올라오는 지역 이삿짐 업체를 불러도 좋고, 숨어 있어도 물품 납품 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요즘은 짐 정리라는 이삿짐 비교 플랫폼 업체 서비스도 있으므로,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마지막으로 내가 낸 집세는 소득 공제 또는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세액 공제는 산출 세액에서 15%또는 17%공제하고 소득 공제의 공제액은 총소득으로 다릅니다.세액 공제의 최대 공제액은 750만원 소득 공제의 최대 공제액은 300만원입니다.각 방법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최적의 방식을 선택하세요.집세 공제를 받기 때문에 주인 동의는 필요 없는데 꼭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신청하십시오.이상 집세의 주의 사항과 이사 후쿠요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모두 정중하게 확인한 뒤 전세 계약에서 이사까지 차질 없이 진행되길 바라고 있습니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