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모코한의원 원장 문상우입니다.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후각 상실 환자가 크게 늘었어요. 제가 후각 상실 환자를 2015년경부터 봐왔습니다.2015년~2019년 총 5년간 본 후각환자보다 2020년 3월~2022년까지 본 환자가 더 많으니까요. 그만큼 후각상실환자가 많아진 것 같아요.
후각 상실의 종류의 냄새를 맡지 않는 것을 후각 상실이라고 합니다.후각 상실도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그 중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봅니다. 1. 한 후각증, 무 후각증은 거의 100%, 어떤 냄새도 구별 못하는 증상입니다. 얼마나 향기의 강한 것을 맞추어도 못 느끼는 겁니다. 차가운 느낌, 뜨거운 느낌, 일한감 등 느낌도 느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무슨 냄새가 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증상입니다.2. 후각 저하의 냄새를 맡는 것 같은데 너무 약한 냄새를 맡을 증세예요. 보통 향기의 강한 냄새만 인지하거나 코에 붙였을 때 겨우 맡을 것을 후각 저하라고 합니다. 3. 입은 후 증상, 환 후 증상으로 불리는 도착 후 증상은 착각하고 냄새를 맡을 것입니다.원래 냄새 냄새가 아니라 다른 이상하고 싫은 냄새로 인지할 수도 있고 기름이 끼어 있는 느낌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유제품만 이상하게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렇게 냄새를 맡지 않는 증상은 여러가지 있습니다.원인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후각 상실의 원인 1. 비염, 축농증으로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냄새를 맡지 않거나 후각 저하가 일어나는 것은 비교적 자주 있습니다.비염, 축농증이 있다는 것은 코가 붓고 콧물이 나온다는 것입니다.이처럼 코가 부어 있고 콧물이 나오면 후각 세포가 사는 곳을 막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후각 세포는 코 위에 살고 있는데 코 막힘과 콧물로 위가 막히니 쾨쾨한 입자가 코 앞까지 들어가지 않고 못 맡게 됩니다.이것을 유식한 말로 전도성 후각 상실이라고 합니다. 2. 감기, 독감으로 감기나 독감으로 맡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지금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도 독감의 일종입니다.감기나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가 원인 아닙니까.이런 호흡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올 때 문제가 생깁니다.코로 들어가고 점막의 세포를 깨고 우리 몸에 드는데 이때 후각 세포가 손상된 후각 신경이 마비되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냄새를 맡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이것을 유식한 말로 신경성 후각 상실이라고 합니다.그러나 감기나 독감으로 코가 붓고 콧물이 나온다면 첫째로 나온 이유 아닙니까?라고 하는데 감기 증상이 끝났는데 후각 상실만 남아 있는 경우가 있으며, 전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감기 후에 온 후각 상실은 전도성이 아니라 신경성으로 구분합니다. 이는 치료시에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전도성에 준하여 치료하면 낫지 않거든요.3. 교통 사고나 외상에 의해서 교통 사고 후에도 후각 상실이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그리고 머리를 다쳐도 후각 상실이 되기도 합니다.머리를 다치지 않고 타박상 때문에 냄새를 맡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그리고 외상도 아닌 교통 사고도 아니고 그저 단순 수술을 받은 것에 냄새를 안 맡 때가 있습니다.코 성형 후에 자주 깨고 코 성형이 아니라 다른 성형한 뒤에도 후각 상실이 일어납니다.이러한 모든 카테고리가 물고기 구멍입니다.물고기 구멍은 한의학적 용어로 주로 죽은 피를 의미합니다. 교통 사고, 타박상, 수술 등 모든 물고기 피의 범주에 속합니다.양쪽에 존재하지 않은 개념이 물고기 혈성 후각 상실입니다. 그리고 약의 부작용으로 후각 상실이 일어납니다.한 논문에서는 어떤 감기약의 부작용으로 후각 상실이 2%정도 일어났대요.종합 감기약, 항생제 등도 후각 상실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어느 유명한 종합 감기약이 시판 중지된 것도 있습니다.중간 점검 후 각 상실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코가 막혀서 맡지 못하다. 전도성과 후각 세포와 신경의 문제인 신경성으로 나뉩니다.전도성의 원인으로는 비염, 축농증 등이 있습니다.신경성 후각 상실의 원인으로서는 감기, 독감 등 상기도 감염이 있어서 교통 사고나 두부 손상에 의해서 생기는 생선 출혈성도 존재합니다.
가장 중요한 후각 상실의 치료는?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가장 신경 쓰고 있는 것입니다.그래서 치료는 어떻게 되는가? 나는지 궁금하네요~~전도성 후각 상실은 비염, 축농증만 잘 치료하면 곧 돌아오겠습니다.이는 예후도 좋은 치료율도 좋습니다.전혀 걱정하지 않습니다.신경성은 좀 복잡합니다. 우선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후각 세포와 신경은 재생!라는 중요한 사실이죠. 재생한다는 것은 손상 후에도 스스로 회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논문에서 드러난 사실입니다. 이 블로그에 있는 다른 포스팅을 보면 이에 관한 논문을 많이 소개하고 두었습니다.그래서 치료는 후각 세포나 신경의 재생을 돕는 방향으로 갑니다.한약에는 후각 세포 자멸사 방지와 재생의 유지에 관련된 약재가 있습니다.이와 관련한 논문도 이 블로그에 많이 실어 두었으니 참고로 봐주세요.그러나 한약이라는 것은 사람에 의해서 바뀌므로, 신경성 후각 상시를 치료하는 처방을 이리저리 변형해서 씁니다. 천편 일률적으로 같은 처방을 모든 사람에게 뿌리지 않습니다. 약재로는 형태 뚜껑, 연 다리, 당귀, 작약, 황금, 황달 등의 약재가 신경성 후각 상실에 유효하다고 합니다. 생선 혈성 후각 상실은 물고기 피를 제거하고 주는 나무 짧은 가죽, 길 안내인 등의 약제를 적극 활용합니다.물제로는 당귀 수산이라는 교통 사고 후에 주로 쓰이는 처방을 이용하기도 합니다.생선 혈성 생리 불순으로 사용 계지 복 령환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예후 전도성 후각 상실은 사실 간단합니다. 치료하기 쉽다는 것입니다.비염, 축농증 처방을 잘 활용하면 코가 열어 금방 냄새를 맡게 됩니다.예후가 비교적 좋습니다.다만 코류가 있거나 천식 등의 만성 질환을 겸하고 있는 경우는 치료 기간이 좀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신경성 후각 도살실은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예후 인자입니다.감기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린 뒤 1개월 이내에 오시면 대부분 3개월 이내에 회복합니다.그러나 몇개월이 지나면 치료 기간도 3개월에서 6개월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무 후각증이라면 더 시간이 걸린 후각 저하 상태라면 비교적 회복하기 쉽게 예후도 좋습니다.도착 후 증상은 치료 과정이므로 치료만 제대로 들면 금방 회복하는 경향을 보이곤 하는데, 도착 후 6개월 이상 치료를 받는 편도 계십니다. 생선 혈성 후각 상실은 사람에 의해서 예후가 다릅니다. 그만큼 예측하기 어려운 종류입니다. 한달 이내에 회복하는 것도 있고, 오랫동안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보통 3~4개월 정도 드립니다.종합하면 후각 상실은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고 어릴수록 회복률이 좋고 무 후각보다는 후각 저하나 착 후 증상이 있는 경우가 치료하기 쉽습니다.오늘은 원인별로 생기는 후각 상실과 치료 방향에 대해서 말했습니다.어떤 이유로 후각 상실이 되어 있다면 고 모코 한방 의원에게 상담을 받아 볼까요?후각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8년 됩니다.그만큼 오래 보고 했었고, 예후 및 치료 방향도 어느 정도는 보입니다.후각 상실 치료 한의원의 고 모코, 문·상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