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고 있지 않을 때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기 어려운 일보벨라이트 시장 베를린 브랜딩의 시작은 실체를 인정하는 것.
갖고 있지 않을 때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기 어려운 일보벨라이트 시장 베를린 브랜딩의 시작은 실체를 인정하는 것.
트렌트 더 피·아르=팬·부영의 사람들에게 도시는 숙명이었다.태어난 곳을 떠나는 것은 쉽지 않았다.브랜드와 상표 설정이 도시에도 중요하게 된 것은 사람들이 도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이제 도시는 숙명 같은 곳이 아니다.선택을 받아야 하는 도시의 입장에서는 경쟁이 치열했다는 뜻이다.경쟁이 심해지면 결국 브랜드와 상표 설정이 승부를 가린다.브랜드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생각, 연상 등의 집합체이다.브랜딩은 이름을 붙이고 디자인하고 구호를 만드는 작업을 가리키는 말이었다.요즘은 목표 인식을 잘 부각시키려는 모든 작업을 브랜딩으로 알려졌다.브랜딩에 능한 방법은 경험하는 것이다.” 와보니 살아 보면 정말 그렇다”과 반응시키는 것, 직접 경험이다.간 적이 없어서도 직접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경험하는 것은 간접 경험이다.브랜딩의 핵심은 경험이다.궁극적인 브랜딩은 언행 일치이다.간접 경험을 만들어 직접 경험의 방향성을 제시할 슬로건이다.브랜딩은 언행 일치보다 유명한 도시 브랜드 구호로 시장이 연상되는 것은 거의 없다.그러나 베를린은 시장과 함께 기억된다.재작년 9월에 열린 독일 총선의 승자는 사회 민주당(SPD)였다.그 유명한 빌리, 빌리 브란트(Willy Brandt)이 사민당 소속이었다.베를린의 상표 설정을 시작한 크라우스·보 베라 이토(Klaus Wowereit)시장도 사민당 소속이었다.그는 2001년에 47세로 시장 되고, 그리고 13년간 베를린 시장과 일했다.그는 동성애자다.시장이 되기 전에 커밍 아웃한 그는 이렇게 말했다.”나는 동성애자입니다.그것은 그럭저럭(Ich bin schwul-und dasistauch gutso!)”라고. 이 말은 그의 이미지를 보다 긍정적으로 했다.독일인들에게 나치는 뿌리치기 힘든 원죄 같다.나치즘의 전성기, 베를린은 그 본거지였다.나치는 유대인뿐만이 아니라 동성애자도 학살했다.자손 번식도 하지 않은 집단이라는 것이 이유였다.그래서 수용소에 가두고 또 죽였다.야만적이었다.이런 역사적 맥락과 더불어 그는 젊고 개혁적인 약자와 소수자를 견딜 인물로 급속히 부상했다.무엇을 어떻게 하고 고민할까?사실대로 인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보ー베라이토 시장은 실체를 인정함으로써 브랜딩에 나섰다.현재 베를린은 혁신 도시, 창업의 도시, 예술의 도시 등 새로운 생각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젊은 도시로 유명하다.독일 국내에서 외국인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이기도 하다.그러나 본격적으로 도시 브랜딩을 고민하던 시기의 베를린은 암울했다.성장률은 하락되고 있으며 2003년 기준의 일자리 수도 역대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기존의 서 베를린과 동 베를린 시민 사이의 갈등도 컸다.변화의 모멘텀은 03년 보ー베라이토 시장이 세상에 던진 한마디로부터 시작됬다.”Poor but Sexy”, 이 3개의 단어는 실체를 인정하면서도 지향 방향을 선언하는 베를린이라는 도시 브랜드의 출사 표였다.”Poor but Sexy”는 베를린의 공식 구호가 아니다.Sexy는 ” 젊고 창의적 예술적 새로운 “이라는 뜻이었다.” 젊고 창의적 예술적 새로운 “이미지를 목표로 하는 기업이나 도시는 사실 흔한 것이다.베를린이 다른 것은 “Sexy”를 선언한 이상 거기에 걸맞는 실체가 반드시 존재하도록 혼신의 힘을 쏟았다는 점이다.과거 파리가 그랬던 것처럼 베를린은 낮은 집세와 물가를 활용하고 전국, 전 유럽 전 세계” 새로운 생각”을 가진 “Poor but Sexy Guy”들을 불러들였다.오라화ー·엘리어슨(Olafur Eliasson, 덴마크 미술가)와 더글러스, 고든(Douglas Gordon, 영국의 설치 미술 아티스트·비디오 아티스트)처럼 독일인이 아닌 베를린에 머물고 역사를 만든 예술가는 많이 있다.베를린은 새로운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도시에 머물면서 작업이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09년 개장한 베타 하우스나 팩토리 베를린, 더·플레이스 등의 창업자 때문에 베를린은 아낌 없는 공간을 제공한다.베를린이 “스타트 업 아우토반”로 불리는 이유다.”Poor but Sexy”는 대성공을 거뒀다.사람들은 자발적으로 베를린이 “Poor but Sexy”이유를 발견했다.2013년 모기 차·아발타ー도(Katza Avant-hard)라는 아티스트가 만든 인포 그래픽(아래)가 대표적이다.
Be Berlin캠페인을 내세울 게 없던 과거와는 달리 실체의 보강과 함께 주민의 긍정적 인식을 얻은 베를린은 브랜드 캠페인을 확장했다.보ー베라이토 시장은 “우리는 변화의 도시 베를린으로 출발하는 기회의 도시 베를린에 이르렀다”는 선언과 함께”Be Berlin”캠페인을 시작했다.2008년이다.참여형으로 설계된 캠페인은 “Be__, Be__, BeBerlin!”이라는 가 변형 구호를 채우는 형식이었다.슬로건인 캠페인 이름인 “Be Berlin”은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이 1963년 서 베를린을 방문하고 남긴 연설문”나는 베를린 사람이다”(Ich bin ein Berliner)라는 절에서 차용한 것으로 알려졌다.1963년 베를린을 방문한 케네디는 100만명을 넘어서베를린 시민 앞에서 이렇게 말했다.”2000년 전 가장 훌륭한 자랑은 『 나는 로마 시민이다 』(Civis Romanus Sum)이었습니다.이제 자유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자랑은 “나는 베를린 시민이다”(Ich bin ein Berliner)입니다
운동이 시작되면 다양한 구성원들, 새로운 이주자들이 각자 자신만의 베를린을 함께 충족하고 갔다.Be Berlin캠페인도 대성공을 거두었다.”Poor but Sexy”를 선언하고 17년”Be Berlin”캠페인을 시작하고 12년이 지난 2020년 베를린은 새로운 도시 브랜딩을 시작했다.오랜 시간이 지난 뒤 시장도 달라졌지만 베를린은 캠페인의 통일성을 유지했다.”우리는 베를린이다”(WIRSIN DEIN BERLIN)이 새 슬로건으로 도입됐다.이제 베를린은 스스로”섹시하다”라고 설명할 필요도 베를린을 뭔가 정의(Be Berlin) 한다고 제안할 필요도 없을 듯하다.이것이 성공한 브랜드가 가지는 힘이다.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완성한 뒤에는 스스로 동력을 가지고 움직이는 플라이 휠(Fly-Wheel)이다.베를린은 이제”Sexy”를 말하지 않지만 어느 곳보다 Sexy인 도시로 보인다.캠페인이 시작되자 다양한 구성원들, 새로운 이주자들이 각자 자신만의 베를린을 함께 채워나갔다. Be Berlin 캠페인도 대성공을 거뒀다.’Poorbut Sexy’를 선언한 지 17년, ‘Be Berlin’ 캠페인을 시작한 지 12년이 지난 2020년 베를린은 새로운 도시 브랜딩을 시작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도 바뀌었지만 베를린은 캠페인의 통일성을 유지했다.’우리는 베를린이다'(WIRSIN DEIN BERLIN)가 새로운 슬로건으로 도입됐다. 이제 베를린은 스스로 섹시하다고 설명할 필요도, 베를린을 어떻게든 정의(Be Berlin)하자고 제안할 필요도 없어 보인다.이것이 성공한 브랜드가 가진 힘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완성된 후에는 스스로 동력을 갖고 움직이는 플라이휠(Fly-Wheel)이 되는 것이다. 베를린은 더 이상 Sexy를 말하지 않지만 어느 곳보다 Sexy한 도시로 보인다.캠페인이 시작되자 다양한 구성원들, 새로운 이주자들이 각자 자신만의 베를린을 함께 채워나갔다. Be Berlin 캠페인도 대성공을 거뒀다.’Poorbut Sexy’를 선언한 지 17년, ‘Be Berlin’ 캠페인을 시작한 지 12년이 지난 2020년 베를린은 새로운 도시 브랜딩을 시작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도 바뀌었지만 베를린은 캠페인의 통일성을 유지했다.’우리는 베를린이다'(WIRSIN DEIN BERLIN)가 새로운 슬로건으로 도입됐다. 이제 베를린은 스스로 섹시하다고 설명할 필요도, 베를린을 어떻게든 정의(Be Berlin)하자고 제안할 필요도 없어 보인다.이것이 성공한 브랜드가 가진 힘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완성된 후에는 스스로 동력을 갖고 움직이는 플라이휠(Fly-Wheel)이 되는 것이다. 베를린은 더 이상 Sexy를 말하지 않지만 어느 곳보다 Sexy한 도시로 보인다.[브랜드 이슈] 슬로건만으로도 스토리가 되는 도시 베를린-The PR 다피아르 다피아르=황부영 사람들에게 도시는 숙명이었다. 태어난 곳을 떠나는 것은 쉽지 않았다. 브랜드와 브랜딩이 도시에도 중요해진 것은 사람들이 도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도시는… www.the-pr.co.kr[브랜드 이슈] 슬로건만으로도 스토리가 되는 도시 베를린-The PR 다피아르 다피아르=황부영 사람들에게 도시는 숙명이었다. 태어난 곳을 떠나는 것은 쉽지 않았다. 브랜드와 브랜딩이 도시에도 중요해진 것은 사람들이 도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도시는… www.the-pr.co.kr[브랜드 이슈] 슬로건만으로도 스토리가 되는 도시 베를린-The PR 다피아르 다피아르=황부영 사람들에게 도시는 숙명이었다. 태어난 곳을 떠나는 것은 쉽지 않았다. 브랜드와 브랜딩이 도시에도 중요해진 것은 사람들이 도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도시는… www.the-p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