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급성 편도염 원인 알수록 낫기 쉬워요

추운 겨울을 맞아 감기로 내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열이 나고 목이 아픈 급성 편도염(acuteton sillitis)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편도염이란 (tonsillitis) 편도선을 구성하는 구개, 인두, 설편도 중 주로 구개 편도에 발생하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나타나지만 주변 목 조직의 림프선을 침범하는 후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william_priess,uns처안스플래시

편도염은 중이염(tympanitis, 중이염), 축농증(acute sinusitis)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가능하면 치료를 서둘러 목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오늘은 편도염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함께 편도염 예방을 돕는 생활수칙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편도염 증상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 편도 주변 목 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며 만성의 경우 급성이 1년에 3회 이상 재발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급성 편도염 증상으로 침을 삼킬 때 통증과 이물질감이 생기고, 이로 인해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더욱이 두통과 39~40도에 달하는 고열이 발생하고 두통과 손발 전신에 걸친 통증이 나타나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집니다.

급성 치료 시기를 놓쳐 증상이 만성화되면 두통은 물론 목에 이물감과 함께 합병증으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우움, •픽사베이

급성 편도염 증상으로 목이 빨갛게 붓고 표면에 흰 점이 군데군데 보이면 기침이나 가래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병증이 생기지 않으면 평균적으로 4~6일 정도 증상이 지속되고 천천히 호전되기 시작하는데 만약 염증 주변 조직이 확대되면서 주변으로 퍼지게 되면 고름이 생겨 편도 주위 농양(periton sillarabscess) 발전하게 됩니다.

편도염에 걸리는 이유편도염의 원인균은 베타용혈성 연쇄구균인데 간혹 폐렴구균, 포도구균이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플루엔자, 파라인플루엔자, 코사키 바이러스가 편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보통 전신의 저항력이 감소하면 감염에 취약해져 염증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피로 및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고온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 상기도 감염, 대사성 질환 및 면역질환이 있는 경우 편도염이 생길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입안이 비위생적이거나 편도 점막이 건조해도 편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건조한 환경에서 세균이 증식하면서 양치질을 꼼꼼히 하지 않아도 치석이 증가하면서 유해균이 더 많아지거든요. 편도염 치료법먼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휴식과 수면으로 안정을 취해야 하는데 심신이 피곤할수록 전신 저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과 숙면을 통해 체력을 강화해야 간접적인 치료는 물론 추후 편도염 예방까지 가능합니다.

통증이 심하고 회복이 느린 경우 항생제와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면 됩니다.

항생제 치료 기간은 평균적으로 10일 정도 걸립니다.

만약 편도염 기침이 낫지 않고 염증이 퍼지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데 편도염을 반복해 편도선염을 막고 좁아진 구인두 내강을 넓혀 코골이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ary74, 출처 Pixabay목이 붓고 기침이나 통증이 심한 상태에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면 오히려 편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편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풍부한 무가 있는데 무는 소염작용을 해서 기침을 줄이면서 면역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염증완화를 돕고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편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아이스크림을 먹기도 합니다.

아이스크림처럼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목 통증이 가라앉고 해열 작용으로 열감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이스크림 섭취 효과로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 세균을 줄이기 위해 구강 내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다만 칫솔로는 안쪽까지 살균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염 작용을 하는 가글로 구강 세척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프로폴리스가 들어간 가글의 경우 프로폴리스의 항균, 항염 작용으로 유해균 억제는 물론 염증 완화까지 가능합니다.

게다가 천연 항생제라면 힘을 높여주기 때문에 편도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양치질을 너무 많이 해도 구강 점막이 손상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루 2회까지가 적당하지만 10~15ml 정도 줄이고 목 안쪽까지 불어 넣어 구석구석 세척하고 토해내면 단백질 노폐물과 세균, 이물질이 갈색 찌꺼기 형태로 결합해 배출됩니다.

양치질을 너무 많이 해도 구강 점막이 손상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루 2회까지가 적당하지만 10~15ml 정도 줄이고 목 안쪽까지 불어 넣어 구석구석 세척하고 토해내면 단백질 노폐물과 세균, 이물질이 갈색 찌꺼기 형태로 결합해 배출됩니다.

보통 양치질을 하면 강한 알코올 성분으로 입안이 개운해지는 것인데, 이는 알코올이 5%밖에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입을 헹군 후에도 촉촉한 상태를 잃지 않습니다.

게다가 자일리톨과 불소 성분으로 충치균까지 억제되어 잇몸과 치아 건강까지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예방법상태가 호전되더라도 여러 요인으로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평소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손발을 잘 씻고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생강, 도라지, 배, 꿀, 화리차, 유과차 등 목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 가고 이제 환절기인 봄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건강을 안전하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침을 삼킬 때 목 통증을 한 번에 알아보려면 입안이나 목 안에 있는 점막에 영향을 받게 되면 침을 삼킬 때 목 통증이 심해집니다.

특히 요즘같은 때에…blog.naver.com침을 삼킬 때 목 통증을 한 번에 알아보려면 입안이나 목 안에 있는 점막에 영향을 받게 되면 침을 삼킬 때 목 통증이 심해집니다.

특히 요즘같은 때에…blog.naver.com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